티스토리 뷰

아이폰 배터리 사이클 확인 나의 배터리 용량이 줄고 있다.


현재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겪고 있거나 앞으로 겪어야 할 문제점이 바로 아이폰 배터리 용량으로 인한 방전일 것이다.

무슨말인가 하면 아이폰을 어느정도 사용하다 보면 분명히 배터리 잔여량이 30~40%프로 또는 그 이상이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폰이 그냥 꺼지거나 10%로도 안되는 잔여량으로 바뀌는 경우를 보게 된다. 


※30~40%로에서 꺼졌던 아이폰을 다시 켜게되면 배터리 잔량이 아에 없는 걸로 나타나 켜질 생각을 하지 않는다.

※10%내로 떨어졌던 배터리 잔량이 충전기에 연결하니 다시 원래 남아있던 30~40%로 바로 복구 된다.


이런 상황이라면 아마 100% 배터리에 이상이 생긴것이 라고 보면 된다.


처음에는 날씨가 춥거나 또는 날씨가 더워서 배터리에 이상현상이 생기는 줄 로만 알았다. 

그런데 시도때도 없이 이런 현상이 일어나다보니 점점 아이폰 배터리에 무슨 문제가 생긴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 알아보니 나의 아이폰 배터리 사이클 에 대해 알아보는 방법이 있었다.




[아이폰 배터리 40% 이상이었던 잔여량이 어느 순간 10%대로 떨어진 모습]




[충전기를 연결하자 다시 40% 대의 잔여량으로 바뀐 모습]




[아이폰 배터리 잔여량의 변화는 사람을 정말 당황하게 만든다.]



※참고로 사이클은 어떠한 상태에서 어떤 상태를 거쳐 원래의 상태로 돌아간다는 뜻으로 아이폰에서 언급한 사이클도 비슷하다고 보며된다.

내가 그동안 사용했던 배터리 완충횟수 / 기본 배터리 용량 / 현재 배터리 용량 등 한마디로 나의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이폰 배터리 사이클 확인 프로그램 ibackupbot 


ibackupbot 프로그램은 저도 배터리 사이클 확인하는 데에만 사용해 봐서 자세히는 모르지만 대략적으로 idevice의 백업파일을 불러와 그것을 수정해서 그 내용으로 복원시크는 툴이라고 한다. 일단, ibackupbot을 사용하려면 컴퓨터에 아이튠즈가 깔려있어야 하면 핸드폰과 연결이 된 상태이어야만 한다.


그럼 프로그램을 다운받아보자.

아래의 사이트에서 빨간색 박스로 해놓은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windows용)

만약 맥을 사용한다면 아래 파일을 다운 받아야 한다.



프로그램은 아래 주소로 이동하여 다운받거나 그 아래 파일을 클릭하여 다운받으면 된다.

사이트 주소 : http://www.icopybot.com/download.htm

ibackupbot_setup.exe



과정은 1.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 -> 2. ibackipbot for itunes 실행 -> 3. 프로그램의 나의 iphone 클릭  -> 4. more information 클릭

※아이튠즈 실행 및 아이폰이 연결된 상태에서만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나의 아이폰을 클릭하면 현재의 아이폰에 관련된 정보가 보여지며 more information을 클릭하면 아이폰 배터리 사이클에 관련된 정보가 나온다.




more information 클릭하면 나오는 배터리 정보창이다.

1번이 그동안 했던 배터리 완충 횟수, 2번이 배터리 제조시 설계 용량, 3번이 현재 완충시 배터리 용량이다.


한마디로 나는 그동안 대략 2년동안 665번 동안 배터리를 완충하였고, 처음 아이폰을 구매했을당시 배터리 용량이 1751 이였지만 지금은 완충을 하여도 60%로도 안되는 1000 정도의 용량밖에 사용을 할 수 밖에 없다는 말이 되는 거다.


만약 여러분의 아이폰 사용 시간이 처음 구매했을 때 보다 짧아졌다고 느꼈다면 아이폰 배터리 사이클 확인 프로그램인 ibackupbot으로 확인 해 보자.

그다음 해야 할 것은 배터리를 교체하거나 다른 폰으로 기기를 바꾸거나... 해야할 것이다.


아이폰 배터리 수명이 다해 가는데도 바꾸지 않고 사용한 사례를 보니 배터리가 부풀어 폭팔하는 사례도 봤다. 그러니 오래 사용했다고 여겨지면 배터리를 교체해 주자.


필자도 포스팅을 마치는 대로 아이폰 수리센터로가 배터리를 교체할 예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