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맛있는 녀석들 전라남도 순천 짱뚱어 전골


5월 12일 116회 방송분에서 소개되었던 순천 짱뚱어

짱뚱어는 바닷가 펄 다박을 다니며 햇빛을 보고 사는 유일한 바닷물고기라고한다. 그래서 겉모습은 못생겼지만 더욱 비린 맛이 없으면 영양과 단맛이 강하며 그 맛이 아주 일품인데 주로 탕, 구이, 찜 등으로 섭취를 한다고 한다.


116회에서는 남도음식특집으로 방송이 되었는데 그 첫번째가 바로 순천의 짱뚱어이다.




짱뚱어 맛집으로 소개된 곳의 메뉴판이다. 




짱뚱어탕과, 짱뚱어전골 두가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짱뚱어탕은 살을 발라내고 뼈는 갈아서 낸 음식이며, 전골은 짱뚱어 자체를 넣고 끓여낸 요리라고 한다.

어찌보면 추어탕과 비슷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다.





맛있는 녀석들 네명의 뚱짱들이 주문한 음식은 바로 짱뚱어 전골 !!

메인 음식도 중요하지만 메인이 나오기전 나오는 기본찬들도 중요한 법!

전라남도는 음식이 맛이기로 소문난 곳이기도 하다. 그럼 기본찬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갓김치부터, 간장게장, 바지락회무침, 낙지호롱 등 20가지 정도되는 맛깔난 기본찬들이 한상가득 차려진다.

역시 전라도는 음식으로 최강 지역이 아닌가 싶다. 기본찬 먹다 배터질듯.





먹짱들의 먹방시작. 이들은 먹는 것 부터 남다르다. 기본 상식을 깨고 각 음식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맛을 적절하게 섞어 새로운 음식을 창조해 낸다.

이제부터 네 먹짱의 먹방을 감상해 보자.








맛있는 녀석들이 맛있게 기본찬을 먹고 있는 사이 나온 메인 음식 짱뚱어전골




순천 짱뚱어가 유명한 이유는 ?

남해에서 나는 짱뚱어에는 무늬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 맛이 특별해 짱뚱어가 잡히는 많은 지역 중 순천의 짱뚱어를 최고라고 한다고 한다.

직접 먹어보지는 않았지만 보기만해도 군침도는 비주얼이다. 왠지 먹고 나면 건강이 온몸에 퍼질 것 같다.


이 음식점의 짱뚱어음식에는 소량의 된장을 사용해 아주 미미하게 남은 생선 향까지 잡아주어 맛을 더욱 극대화 시켜준다고 한다.


깊은 고소함이 단김 순천 짱뚱어전골 육수





짱뚱어전골에 들어간 재료를 한번 살펴볼까




전골만 먹기 아쉽다면 공기밥과 물갓김치를





공기밥을 주문한 맛있는 녀석들~!! 보통은 전골에 바로 밥을 말아먹을만 한데 이녀석들은 심상치 않다.

갑자기 주변에 있는 기본찬들에 눈을 돌리기 시작하더니 젓갈, 김치 등의 기본찬과 함께 밥을 먹기 시작한다.




본격적으로 짱뚱어전골에 밥을 말아먹기 시작.




그 와중에도 물갓김치를 빼놓지 않는다. 이들이 말하길 이정도의 맛을 내는 물갓김치를 내놓는 집이 있다면 그 집은 이 것 하나만으로도 매출이 상승할 것 같다고 평가를 하였다. 




여기서 팁하나. 만약 미세한 잡내가 느껴진다면 마법의 산초가를 넣어 먹어보자.

마지막 티끌 같은 잡내마저 싹 잡아준다고 한다.




그리고 두번째 팁. 맛있는 녀석들은 언제나 그냥 음식을 먹는 법이 없다.

자기들만의 취향에 따라 더 맛있게 먹는 법을 알려주는데 그 팁은 바로 다진 마늘과 청양고추를 섞어 전골에 넣어 먹는 방법이다.




세번째 팁. 소면을 넣어 먹어보자. 물론 이곳 음식점에서 소면은 없다. 맛있는 녀석들이 따로 준비를 해온 재료이다.

이 방송의 재미는 바로 이런 것이다. 식당에서 추가할 수 없는 재료들을 따로 준비해 새로운 음식을 만들어 내는 엄청난 녀석들~






소면을 넣어 두번째 전골도 해치운 녀석들은 이번엔 꼬막전을 주문한다.




꼬막전은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녀석들은 더욱 맛있게 먹는 팁을 알려준다.

그 팁은 바로~ 기본찬을 활용해 먹는 꼬막전이다.




남은 바지락회무침, 물갓김치, 깍두기 국물등등과 함께 먹어 꼬막전의 맛을 더욱 풍미롭게 해준다.




역시 맛있는 녀석들의 먹방스킬은 볼때마다 감탄을 하게 된다.

전라남도에 가게 된다면 꼭 순천 짱뚱어 먹어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