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페이스북 광고 효과 후기 나쁘지 않은 결과물


요즘은 자신의 브랜드를 좀더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많은 이들이 SNS를 활용한다. 그중에서 많은 이들이 접하는 SNS가 바로 페이스북 이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이다 보니 기업이나 지자체 등에서도 페이스북을 활용해 기업들은 자신들의 브래든 가치를 높이거나 제품을 홍보하고 지자체의 경우 지역을 홍보하는데 활용을 한다.

오늘은 필자가 집적 운영하면서 격어왔던 페이스북 광고 효과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처음 SNS를 접한 사람들이라면 당연히 시작부터 막막할 것이다.

새로 계정을 만들었더니 페이스북 친구도 없고 페이지를 만들어 게시물을 올렸더니 보는 사람도 없고. 

아마 시작부터 멘붕이 오며 포기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머리속을 멤돌 것이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대부분 페이스북 광고 대행일 것이다. 광고 대행은 말 그대로 광고대행사가 타인의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나 게시물 좋아요 공유등을을 늘려주는 작업을 해주는 것이다. 물론 광고대행사로 부터 일을 맡겨 좋은 결과물을 얻었다면 계속해서 광고대행을 맡길 것이다.

필자도 처음에는 페이스북 광고 대행도 생각을 해보았으나 예전에 회사에 다니면 운영했던 지자체 페이스북이 생각나 광고 대행은 하지 않기로 하였다.

처음 그 지자체 페이스북의 경우 좋아요만 2만이 넘는 페이지였어다. 하지만 인사이트로 그동안의 행적을 살펴보니 대부분이 외국인들로 이루어진 좋아요 였던 것이다.

아마 광고대행사로부터 페이지 좋아요늘리기를 맡겨나 그랬을 것이다. 


지금도 수많은 광고대행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국적에 따라 좋아요 금액이 다르게 측정되어 있는데 그렇게 좋아요를 늘린다고 하더라도 대부분이 그 페이지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좋아요 숫자만 많지 실직적으로는 속이 뻥뚫린 숫자에 불과한 것이었다.


그래서 필자가 처음에 페이지를 운영하며 페이지 좋아요를 늘려나간 방법은 일단 질 좋은 컨텐츠를 만드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 컨텐츠에 관심을 가져 줄 친구를 만들어 페이지로 끓어 들이는 것이었다. 그렇기 위해서는 일단 친구를 늘려야 하는데 친구를 늘리기 위해서는 내가 만들려는 브랜드와 비슷한 인기있는 브랜드를 좋아하는 친구들과 친구를 맺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 결과는 나쁘지 않았다. 페이지 좋아요수 2,000 가까이 만드는데 7개월 정도가 소요되었던거 같다.


어떻게 보면 엄청나게 오랜시간이 걸려 만든 결과라고 볼 수도 있지만 어떤 광고도 하지 않고 만들어낸 숫자라 더욱 뿌듯했다.

그리고 2천이라는 숫자에서 몆개월 동안 멈춰있자 불안하기 시작했고, 결국은 페이스북 광고를 하기로 하였다. 물론 대행광고가 아닌 페이스북 자체 광고로 말이다.

그 결과 나쁘지 않은 결과물을 받아볼 수 있었다.


그럼 페이스북 광고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현재 포스팅은 페이지가 있다는 가정하에 진행되는 포스팅이니 꼭 페이지가 있거나 페이지를 만들 예정인 사람만 구독을 하길 바란다.

일단 로그인을 한 후 오른쪽 상단 맨끝에 있는 삼각형 모양의 도구를 클릭한다.

그러면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페이지와 함께 페이지/그룹/광고/설정을 할 수 있는 탭이 나타난다. 여기서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바로 광고 만들기이다.


광고 관리자를 클릭하면 캠페인, 광고 세트, 광고 3가지로 나뉜다.

여기서 가장 먼저 해야할것은 캠페인의 목표이다. 마케팅 목표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어 복잡할 수도 있는데, 필자는 그냥 목표에서 관심유도-참여를 통해 광고를 진행해보았다. 아직 광고에 대해 시도해 볼 것이 많기도 하고 모르는 것도 많기 때문에 자세히 알려줄 정도의 수준은 안된다. 그러니 일단은 어떤 방식으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라고 생각하자.


일단 참여를 선택하여 광고를 진행해보자.

참여는 더 많은 사람들이 내가 홍보하고자 하는 페이지를 조회하고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광고이다.

그리고 참여를 선택하면 또 4가지의 선택지가 나온다.<게시물 참여><페이지좋아요><이벤트응답><쿠폰발급>이 있다.

여기서 한가지 말하자면 굳이 페이지 좋아요를 누르지 않더라도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른 사람은 다시 페이지에 좋아요를 요청할 수 있기때문에 좋은 콘텐츠를 업로드후 게시물 광고로 진행을 하며 더 효율적인 광고 효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원하는 광고를 선택한후 계속버튼을 누르면 이젠 타켓을 정해야 한다.

타켓은 위치(지역), 연령, 성별, 언어 등 총 4가지를 설정할 수 있다. 브래든에 따라 타켓층이 달라질테니 신중히 선택해야한다.

필자가 운영하는 페이지는 닥치고춘천이라는 춘천소식을 전하는 페이지이기 때문에 일단 위치는 강원도 지역을 선택하였다.

그리고 연령은 그냥 기본적인 연령대인 18~65까지로 성별은 전체, 언어는 한국어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여기서 더 한가지를 추가하자면 위치 옆 선택지를 통해 이 위치의 모든사람으로 타케팅을 할지, 사는사람, 있었던 사람, 여행 중인 사람으로 할지 선택을 해야한다. 처음 진행하는 광고라 필자는 이 위치의 모든 사람을 선택하여 진행하였다.


위치와 연령, 성별, 언어 등을 선택하였으면 이제는 상세 타케팅으로 넘어가 어떤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할지 선택해야한다.

필자의 페이지는 춘천 여행지에 관련된 것이기에 여행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관심자들로 타켓을 정하였다.



다음은 연결관계를 선택하여야 한다.

필자는 페이지에 관련된 사람으로 선택을 하였는데 여기에서도 세분화되어 있다.<내 페이지를 좋아하는 사람들><내 페이지를 좋아하는 사람의 친구><내 페이지를 좋아하는 사람 제외> 중 선택을 하면 된다.


만약 내 페이지 좋아요수가 2000명이 넘지만 게시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별로 없다면 내 페이지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먼저 광고를 시도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만약 기존에 좋아요를 눌러줬던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고 있다면 <내 페이지를 좋아하는 사람 제외>를 선택하여 광고를 진행하자.


다음은 노출 위치인데 페이스북에서 권장하는 자동 노출 위치로 선택하여주자.

다음은 예산 및 일정을 잡아줄 차례이다. 이걸 가장 신중히 해야한다. 왜냐하면 돈과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잘못 설정했다가는 예상치 못한 광고비가 빠져나갈수도 있기 때문이다.


예산은 <일일예산><총예산>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어찌보면 비슷할 수도 있지만, 일일예산의 경우 광고비에 사용될 금액이 한정되어 있지 않기때문에 광고비에 여유가 있다면 일일예산을 선택하여 광고를 쭉 진행하면 된다. 또한, 시작일과 종료일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걸로 선택할 경우 총 예산이랑 비슷하게 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

총예산은 광고비로 사용할 금액을 정해놓고 일정을 정하여 정해놓은 기간동안에만 광고비를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초반에 광고를 진행하는 사람이라면 총예산으로 광고를 진행해보는게 좋을 것 같다.


또한, 예산 책정은 최소 1000이상으로 선택도 가능해 저예산으로 테스트를 해보면서 어떤 광고가 자신의 브랜드와 맞는지 알아보는 것도 좋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 선택하였다면 맨 아래쪽 계속 버튼을 눌러 광고를 진행해보자.

일단 몇일동안 광고를 진행해보 결과 나쁘지 않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페이지로 한 광고에서는 4일동안 만원을 예산으로 잡아 총 73명의 페이지 좋아요를 늘렸는데 이는 1명당 137원으로 좋아요를 늘린셈이다.

그리고 게시물을 한 광고에서는 2천원으로 총 983명에게 게시물을 도달하게 하였으며, 그중 162명이 게시물에 참여를 하게 만들었다. 이는 1명당 12원에 게시물 참여결과를 얻게 하였다.


이렇게 1만2천원의 예산으로 페이지와 게시물에 각각 광고를 하여 총 200명이 넘게 페이지 좋아요를 누르게 하였으니 나쁘지 않은 결과물을 얻은 셈이다.

1명당 가격을 책정해보니 내 페이지 좋아요를 1명당 60원에 광고를 한 샘이되었다.


좋은 콘텐츠로 타켓팅 설정만 잘하여 광고를 진행한다면 저예산으로 좋은 광고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다.

앞으로도 한달에 5만원 정도를 광고비로 사용해 볼 예정이다. 올해 최종 목표는 1만이 넘는 페이지를 만드는 것인데 충분히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마지막으로 페이스북 광고 진행을 하기 위해서는 VISA 또는 MASTER 카드가 필요한데 신용카드가 아니더라도 근처 은행에 방문해 해외에서 결제되는 체크카드를 만들어 달라고 하여 결제 수단에 카드를 등록하여야 한다.


만약 광고비를 제대로 운영하지 못할 것 같으면 체크카드로 신청을 하여 조금씩 예산을 넣어둔 후 광고를 진행하는 것도 좋을 듯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