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포토샵 얼굴보정 챕터1-1 눈 리터칭 또렷한 홍채 만들기


오늘부터 포토샵 보정에 관려하여 포스팅을 해볼까 하는데요, 그 첫번째 주제는 바로 인물사진 리터칭 입니다.

인물사진 리터칭은 보통 전문사진작가 분들이 프로필사진, 결혼사진 촬영후에 그 사진속에 나오는 인물을 좀더 이쁘게 하기 위해 하는 과정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아주 간단하면서도 색다르게 <얼굴보정>을 할 수 있는 눈 리터칭 하는 법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눈 리터칭도 여러종류가 있기때문에 챕터를 나눠서 진행을 할 예정인데요, 오늘은 눈 리터칭 중 또렷한 홍채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챕터 1-1 눈 리터칭 또렷한 홍채 만들기


일단 포토샵 얼굴보정 할 사진을 포토샵으로 불러와야겠죠.

사진은 연습용 이미지를 다운받아 한번 진행해 봤습니다.




사진을 불러왔다면 이제 눈 리터칭을 위해 레이어를 하나 복제해 줍니다.

복제된 레이어는 흐릿해 보이는 홍채를 좀더 강렬하게 만들어 주기 위해 필요한 과정중 하나입니다.




복제된 레이어는 Normal에서 Soft Light로 바꿔줍니다.




soft light로 바꿔주면 사진에 전체적으로 강한 대비효과가 생깁니다.




다음은 홍채부분만 리터칭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soft light를 준 복제 레이어를 검정 마스크 뒤에 숨겨줘야 합니다.

검정 마스크를 숨기기 위해서는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레이어 패널 하단에 있는 add layer mask를 눌러주셔야 합니다.

빨간색 체크박스로 표시를 해 놓았습니다.


검정 마스크에 숨겨주면 사진이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는데 이제부터 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작업을 위해서는 브러쉬 도구를 선택해야 합니다.

왼쪽 패널에 붓모양을 선택해주시면 되고, 단축키는 B 입니다.




작업전 브러쉬 모양을 선택해 주셔야 하는데 빨간박스로 해놓은 부드러운 브러쉬를 선택해서 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자 그럼 작업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한가지 더 체크를 해야할것이 있는데 바로 전경색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아래 이미지의 빨간박스로 해놓은 부분이 바로 전경색입니다.


작업을 할때는 하얀색이 위로 검은색이 아래로 내려가 있어야 합니다.

단축기는 W 입니다.




브러쉬 크기는 단축키 [(작게), ](크게)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크기 조정을 한 후 홍채 부분을 브러쉬로 칠하게 되면 칠한 부분만 아까 숨겨놓았던 대비상태의 모습이 들어나게 되며 홍채부분이 또렷해지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아래 두 사진을 보시면 알겠지만 왼쪽이 포토샵 얼굴보정 눈 리터칭 전이며 오른쪽이 리터칭 후의 모습입니다.

확실하게 더 또렷해진 홍채가 보이시죠.




여기서 좀더 또렷해진 홍채로 만들고 싶다면 보정한 레이어를 복제하면 됩니다.

아주 간단한 눈 리터칭 만으로도 이미지가 달라지는 포토샵 얼굴보정 눈 리터칭 또렷한 홍채 만들기 편이었습니다.




좀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영상으로도 만들어 봤으니 영상을 보며 다시한번 연습을 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