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국 관계의 새로운 50년을 여는 미래 발전 추진 합의


국민 여러분, 저는 이집트, 모로코, 아제르바이잔 3개국 순방의 두 번째 일정 진행을 위해

모로코 방문 중에 있습니다.

이번 일정은 11월 24일부터 11월 26일까지 3일간 진행되는데요.

방문 첫째 날인 11월 24일(월)에는 벤키란 모로코 총리와 약 1시간 30분 동안 회담을 가졌습니다. 

 

모로코는 다양한 정치 세력을 포용하는 국정 운영을 통해 안정을 유지하며 점진적 정치·사회 개혁을

이루어나가고 있는 나라입니다. 양국 모두 이번 회담을 계기로 상호 협력과 교류 증진과 함께

양국 관계가 더 긴밀해길 것을 기대했습니다.









 


 

벤키란 총리는 “기쁨을 감출 수 없다.”라는 모로코식 표현을 사용해 적극적으로 환영했는데요.

특히, 교육과 인력 개발 등을 통한 한국의 발전을 칭찬했습니다.

 

회담은 양국의 이익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갔습니다.

한국의 발전 경험과 기술, 3개 대륙을 잇는 모로코의 지리적 이점과 역내 네트워크 등을 창조적으로 접목하여 모로코뿐 아니라 아프리카에도 경제와 문화 분야에서 공동 진출하는 방안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하고 향후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실무적으로 강구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우리 기업의 모로코 참여 지원


통상·투자, 건설 및 플랜트 등 전통적인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와 함께 신재생에너지, 수자원, 환경, ICT 등 새로운 분야에서도 우리 기업들이 적극 진출할 수 있도록 모로코 측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는데요.

 

현재 한국 기업들이 발전소 2기 건설 등 모로코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더 많은 한국 기업들의 對모로코 투자를 포함한 진출을 희망하고 아울러 한국과 모로코의 아프리카 공동 진출 등을 희망했습니다.

 

※ 저희 기업들은 최근 Jorf Lasfa 화력발전소 2기(10억 불 규모) 준공 후 Sofi 지역 화력발전소 2기(18억불 규모) 수주 및 비료 공장(3억불) 시공 등 산업 설비, 에너지 플랜트 등에 진출하고 있으며, 모로코는 100억 불 규모의 항만 인프라 구축(2015-2030년) 및 239억 불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개발 계획(2009-2020년) 등 추진 중에 있습니다.








 

문화교류 확대 등 당부

 

회담 속에 최근 모로코 내 젊은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자생적인 한류 팬클럽이 결성되고 있다는 기쁜 소식을 들었습니다.

지금도 모로코 내에는 한국사랑동호회(Moroccan Fans of Korea) 등 7개 동호회 3,000여 명이 활동 중이라고 하는데요. 모로코 총리도 이 사실을 기쁘게 생각하고 양국의 문화 교류 확대를 통해 우의를 증진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글로벌녹생성장연구소(GGGI) 가입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는 개발도상국이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경제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국제기구입니다. 경제개발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고 한국의 발전 경험을 공유하며 연구활동을 통해 녹색 성장 모델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2014년 6월 모로코 정부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가입 의사를 공식적으로 표명했습니다. 이번 방문을 통해 모로코의 가입 결정을 적극 환영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내년도 한국 개최 「제7차 세계물포럼」의 성공적 개최와 함께 앞으로 물 관련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전략적 협력관계 제안, 발전 경험 공유 희망

 

벤키란 총리는 양국간 협력관계를 지속 가능한 단계로 발전시키기 위해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설정과 이를 실무차원에서 논의하기 위한 T/F 구성을 제안했는데요. 대한민국 국민들을 대신해 양국 관계가 전략적 협력관계로 격상될 필요성에 동의하면서 양국 간 긴밀한 협력관계가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간다면 빠른 시일 내 가능할 것이라고 답변했습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진행된 회담이 마칠 때쯤 낯설기만 했던 모로코가 친근해졌습니다. 모로코와 함께 공동으로 성장할 대한민국을 기대하고 다음 여정을 위해 자리에서 일어났습니다. 다음 일정도 잘 소화할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